네이버 여론조작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4일 오전 서울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에 포토라인에 서서 "늦긴 했지만, 오늘이라도 조사가 이뤄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내가 먼저 (하고싶은 말을)해도 되겠냐"고 운을 뗀 뒤 "조사과정에서 분명하게 설명할 것은 설명하고 충분하게 정확하게 소명할 것은 소명하겠다. 그동안 저는 필요하다면 특검이 아니라 그보다 더한 조사도 응하겠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김경수 오늘 경찰에 참고인 출석 _ 사진 최혁
김경수 오늘 경찰에 참고인 출석 _ 사진 최혁
이어 "저는 제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겠다. 자유한국당도 공당으로서 국민을 위해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다해 달라. 청년 일자리 위한 추경 일자리 팽개치고,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마저 거부한 채 농성을 펼치는 것은 국민에게 참으로 염치없는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댓글조작 관여 혐의에 대한 질문에는 "경찰 조사에서 밝히겠다"고 말을 아꼈다.

경찰은 김 의원과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가 주고받은 메신저 메시지 등을 바탕으로 두 사람의 관계, 댓글조작 관여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드루킹'특검을 요구하며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특검을 요구하며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시작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4일 오전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은 김경수 의원과의 질의응답.

▶ 드루킹이 부탁한 사람들을 청와대에 인사추천했는데 왜 그랬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차례 밝히기도 했다. 오늘 조사 과정에서도 다시 한 번 충분하게 밝히도록 하겠다"

▶ 댓글 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나.

"그 부분은 이미 아니라고 여러 번 말씀드렸다. 그럼 이만 들어가도 되겠나?"

▶ 드루킹과 특별히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고 했는데 경찰 조사에서 밝혀졌다.

"제가 그렇게 말한 적은 없다. 그와 관련해서도 어느 정도 해명이 됐다고 생각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사진 최혁 / 영상 신세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