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자 공천을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초단체장 예비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인사가 시당위원장의 경선 개입을 주장하며 사퇴를 촉구하는가 하면 공천에서 떨어진 현역 시의원은 전략 공천에 반발하며 당을 떠났다.

4년 전 비례대표로 시의회에 입성한 현역 시의원이 경선에서 떨어지자 당 관계자를 검찰에 고발하는 일도 발생했다.

대덕구청장 예비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A씨는 3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박범계 시당위원장이 대덕구청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핵심 당원들을 대상으로 특정 후보 지지를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박 위원장은 경선 전날 대덕구 지역 전체 시의원 후보들에게 전화해 특정 후보의 이름을 거론하며 '그 사람을 도와줘야 한다'는 식으로 압박했다"며 "시의원 후보가 같이 있는 자리에서 전화를 받았고, 수십 명에 달하는 이들로부터 이런 내용을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이어 "박 위원장의 도를 넘은 행동은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궤멸시키고 있다"며 "민주주의라는 미명 아래 엄연한 정치폭력을 벌이고 있는 박 위원장은 이제라도 그 탈을 벗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박 위원장이 시의원 후보들에게 특정 후보를 지지해 달라는 전화를 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카더라식 폭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전시의원 공천을 신청한 윤기식 시의원은 전략 공천에 반발하며 탈당했다.

윤 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구의원과 시의원을 하며 한 번도 당을 바꾸지 않고 14년간 당과 지역을 위해 헌신했는데 경선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 지도부는 전략 공천이라는 미명으로 지역에 살지도 않고 연고도 없는 사람을 내세우며 저를 버렸다"고 반발한 뒤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경선에서 떨어진 인사가 지역위원장을 검찰에 고소하는 일도 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비례대표로 시의회에 입성한 박상숙 시의원은 최근 "시의원 경선에 앞서 대덕구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이 당원들을 대상으로 특정 후보 지원을 유도하는 등 불공정 행위가 발생했다"며 지역위원장과 전 사무국장을 검찰에 고소했다.

박 의원은 "시의원 후보 경선을 하루 앞두고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이 권리당원 밴드에 경선방법을 안내하면서 특정 후보를 적합 후보로 명시했다"고 주장한 뒤 "사무국장이 잘못을 인정했지만, 이는 단순한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선거법 위반 등 경선 자체에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것"이라며 재심의를 요청했다.

대덕구 지역위원회는 박 의원에 대해 "민주당과 관계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해당 행위"라며 "박 후보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