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비준동의·드루킹특검 수용 연계 가능성도 거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조찬 회동을 하고 장기 파행 중인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우원식·김성태 조찬 회동… 5월국회 정상화 시도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비롯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 특검 등 현안마다 대립해 온 두 당이 돌파구 마련에 성공할 경우 한 달 넘게 이어진 교착 상태에 마침표를 찍게 된다.

특히 회동에서 민주당이 비준동의안 처리를 전제로 특검 수용을 설득할 수 있다는 '빅딜'을 제안했고, 한국당이 이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져 결과가 주목된다.

그러나 한국당이 그간 비준동의안 처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만큼 방향 선회 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데다 민주당 입장에서도 드루킹 사건 수사 결과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만만치 않은 당내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정치권에선 이 때문에 합의 가능성이 현재로썬 반반이라는 전망을 내놓는다.

다만 양측 모두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의원직 사퇴 문제를 비롯해 추가경정예산 처리를 위한 제한적 본회의 필요성은 인식을 같이하고 있어 일부 입장 진전을 이룰 가능성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우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다양하게 노력하는 과정에서 보는 것"이라며 "아직 조금 더 이야기를 해 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김 원내대표도 "전혀 진전이 없다"며 "어젯밤부터 다양한 채널로 움직이고 있는 정도"라고만 말했다.

한국당은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 문제를 포함해 현안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 의견 절충이 이뤄지면 여야는 별도의 4개 교섭단체 대표 회동을 통해 방송법 개정안 문제를 포함해 산적한 현안에 대한 일괄 타결을 시도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그간 드루킹 특검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으며 한국당이 일방 소집한 5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취소를 주장해 온 반면 한국당은 특검 수용이 전제되지 않는 한 국회 정상화는 불가능하다고 맞서 국회는 장시간 경색 국면을 이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