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열린 남북한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다음달 설치돼 실질적인 남북 간 경제협력 창구로 활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5월 중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어 이르면 6월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30일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고위급 회담 시기를 조율 중이며, 그 회담에서 연락사무소 개소 시기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개성에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들어서면 남북 당국자 간 신속한 대면 합의가 가능해져 남북 교류·협력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지금 운영 중인 판문점 직통전화와 팩스, 군 통신선, 정상 간 핫라인은 모두 비대면 통신이라는 한계가 있다.

연락사무소는 2005년 개성공단에 설치됐다가 2010년 5·24 조치에 대한 북한의 반발로 폐쇄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경협사무소) 건물을 그대로 사용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4층짜리 건물인 경협사무소에선 당시 2층에 남측, 4층엔 북측 당국자가 각각 10명 안팎 상주하며 경협과 관련한 논의를 했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에 설치하기로 하면서 남북이 개성공단 재개를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는 그러나 “개성공단 가동 재개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논의가 진행되는 걸 본 뒤에야 검토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