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에 일부에선 고소·고발전
"아름다운 선거는 어디 가고…" 곳곳서 상호 비방·폭로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우리 동네'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최근 선거구별 대진 윤곽이 드러나면서 후보자 간 경쟁과 정치 공세가 가열되고 일부에서는 비방전 양상도 노출돼 '아름다운 선거'는 커녕 '더티한 선거' 재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8일 전국 정가에 따르면 대전시장 선거에서는 이른바 '정국교 녹취록'이 화두로 떠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정국교 전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같은 당 시장 예비후보 측근 비리가 담긴 녹취록을 언급했다.

정 전 의원은 해당 후보가 누구인지나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무책임한 폭로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며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정 전 의원은 "시당위원장과 중앙당 공천심사위원들에 한해 살펴보고 처리하길 요청한다"며 녹취록을 시당에 제출했다.

시당에서는 "정 전 의원의 비리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선거는 어디 가고…" 곳곳서 상호 비방·폭로전
대구시장 선거 자유한국당 이진훈 예비후보는 지난달 30일 당내 경쟁자인 권영진 대구시장을 직무유기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후보는 "권 시장이 군 공항과 민간공항을 분리해 군 공항 단독 이전을 추진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자간담회 등에서 군 공항 단독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취지로 말한 것은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4일 고발 사건을 각하했다.

검찰은 직무유기 부분은 피고발인 정책적 결정에 해당할 뿐 직무 수행 거부나 의식적인 직무 방임·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허위사실공표 주장과 관련해서도 "피고발인 발언은 사실 진술이 아니라 가능성 여부에 관한 평가에 불과하다"고 해석했다.

충북지사 후보인 이시종 지사와 오제세 의원은 지난 3일 민주당 후보 경선 방침이 확정된 직후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날카로운 설전을 벌였다.

이 지사가 먼저 "(여론조사에서 큰 격차가 있지만) 당이 단수지역 추천지역을 최소화해 경선을 결정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하자 오 의원은 "경선에서 이 지사와 격차를 20% 이상으로 벌리며 승리할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오 의원은 4일에도 기자간담회를 열어 "4% 경제실현의 기적을 이뤘다는 이 지사의 주장은 12년 장기집권을 위한 선거 홍보용으로 1970년대 경제성장론에 불과하다"며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북경제가 잘 나가고 있다는 이 지사의 자화자찬은 어려운 경제 현실에 놓여 있는 서민의 입장에서 볼 때 억장이 무너지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오 후보는 아름다운 경선과는 거리가 먼 언행으로 도민과 당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고 받아쳤다.

광주에서는 당원과 후보 간에 고소전이 벌어졌다.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들은 지난 1월 이용섭 예비후보의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규명해달라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다른 당원들은 자신들의 개인정보를 불법 취득해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며 강기정 예비후보를 고소하고, 강 후보는 이들 당원을 무고죄로 맞고소하는 일도 있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특정 정당 지지도가 두드러지는 지역에서는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경선이 과열되는 양상"이라며 "정당별 후보가 결정되기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일부 근거 없는 흠집 내기도 성행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종구, 손대성, 류성무, 변우열, 손상원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