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명이 출사표 던졌는데… 여당 "현역 의원 출마, 최대 3명으로 제한"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사진)은 5일 현역 국회의원들의 6·13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 “실질적으로 출마 가능한 숫자를 두 명 선에서 맞출 것이고, 예외적인 경우 세 명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지방선거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이 많이 출마하면 제1당의 지위와 기호 1번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원내 1당인 민주당 의석수는 121석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116석)과는 불과 5석 차이다. 민주당에서는 서울시장에 민병두 박영선 우상호 전현희 의원(가나다순), 경기지사에 김진표 안민석 전해철 의원 등 현역 의원 15명가량이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 사무총장은 ‘현재 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들로부터 불출마를 확인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박범계 의원에게는 ‘먼저 불출마 선언을 해달라’고 했다”며 “이번 주 내에 상당 부분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현역의원 출마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출마 선언을 못하게 하는 방법과 경선에 응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등을 제시했다. 경선 방식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 일반 국민 투표 50%를 반영하기로 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현직 장관의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사견을 전제로 “현역 의원 차출도 바람직하지 않은데 장관까지 한 분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가는 것에 국민이 동의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과의 호남지역 선거 연대에 대해선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는 없으나 마이너스로 작동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사무총장은 경선 시 결선투표 도입에 대해선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경선 숫자를 2~3인으로 결정했다”며 “명시적으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다만 “지역적으로 결선투표제를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 경선 숫자를 확정할 때 2인으로 하면 실질적으로 그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이 임기의 4분의 3 이상을 마치지 못하고 지방선거에 출마하면 공천 심사 때 심사 결과의 10%를 감산한다는 조항을 이날 당무위원회에서 의결했다. 하지만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현역 의원의 경우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 조항의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반발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런 비판에 이 사무총장은 “우리 당헌·당규상 임기를 못 마친 사람은 10% 감산하는 규정이 있다”고 원칙을 재확인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