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5일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를 중심으로 이번 주를 국회 내 개헌안 마련을 위한 골든타임으로 보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지방선거 100일을 앞두고 국회 내 개헌 시한도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면서 "개헌안 공고와 국민투표 실시 등에 걸리는 기간을 생각하면 1분 1초를 아껴도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는 오는 13일 개헌 자문안을 마련해 대통령에 보고할 예정"이라면서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에도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대북특사단의 평양 방문과 관련, "확고한 한미동맹 속에서 한반도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안정·실질적으로 대화국면을 잇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전략은 시의적절하다"면서 "자유한국당이 특사 자격 운운하며 트집 잡기 나서서 유감스럽다.

어렵게 물꼬를 튼 남북 소통의 기회를 정략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 밖에 그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인 것과 관련,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처리가 무산되면서 여러 번거로움과 혼선을 빚었다"면서 "여야가 이번에는 약속대로 처리해 지방선거 혼란을 최소화해야 하며 선관위 등 관계기관은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이번 주가 개헌안 마련 골든타임…당력 집중하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