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27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대표단과 조찬을 함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양측은 오전 9시부터 1시간가량 진행된 공동조찬에서 남북 간 협력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데에 대해 평가하고, 남북관계 개선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숙소인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된 것으로 전해진 조찬에는 우리측에서 조 장관과 서훈 원장 외에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김영철 부위원장 등 대표단 8명 전원이 참석했다.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이날 2박 3일간의 방남 일정을 마치고 정오를 전후해 경의선 육로를 통해 북한으로 돌아갈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위원장은 천안함 폭침의 배후라는 논란 속에 25일 방남, 그날 문재인 대통령과 평창에서 만나고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했다.

또 조명균 장관을 비롯한 통일부 당국자들과 만찬을 함께했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평창올림픽을 통해 마련된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26일에는 숙소인 호텔에서 머물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오찬을 함께했다.

그는 이때 별다른 전제조건을 내걸지 않은 채 "미국과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위원장이 이끄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단원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수행원 6명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이 귀환하면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방남한 북측 인원들은 모두 돌아가게 된다.

26일에는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 등 299명이 귀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