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해(왼쪽부터), 최휘, 김여정
최용해(왼쪽부터), 최휘, 김여정
청와대는 오는 9일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최고위급 인사를 보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북·미 간 접촉 가능성을 제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고위급 대표단은 대통령이 관심을 두는 사안인 만큼 통일부나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접촉하지 않겠느냐”며 “며칠 내 북한이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인을 거명할 수 없겠지만 평창올림픽이 평화 모멘텀이고 북·미 대화의 시발점이 되길 바라는 게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 급은 높을수록 좋을 것”이라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다음가는 2, 3인자가 오면 의미가 더 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북·미 접촉 가능성에 대해 그는 “현재는 서로 탐색하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정부는 평창올림픽이라는 놓칠 수 없는 소중한 기회가 열려 그 마당에서 긴장을 해소할 모멘텀을 확보하고 북·미 대화를 시작할 단초·계기·시발점을 마련하고자 하는 희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이 아직 제재와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태도에 변화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문이 닫힌 것은 아니다”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3주에 가까운 체육행사라 해도 26개국 정상이 참가하고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국가수반이 오기 때문에 그분들이 빚어내는 정치적 역동성이 있지 않겠나. 그 속에서 물꼬나 단초가 열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은 고위급 대표단과 관련해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고위급 인사가 직접 방남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선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다. 최 부위원장은 북한 내 서열 2위인 데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 때 국가체육지도위원장 자격으로 방남했다.

북한의 대남 총책인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도 거론된다. 다만 김 부장은 천안함 피격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게 부담이다. 최 위원장은 안보리 제재 대상자로 여행이 제한되는 인사다. 정부는 안보리 제재 대상자가 방남한다면 여행 목적이 올림픽 참가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미국 등과 사전 협의해 제재의 예외로 인정받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북한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이 대표단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