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50%(59.8%)대로 하락했다.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을 둘러싼 논란과 가상화폐 대책,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 등의 정책리스크가 더해지면서 보수와 무당층 지지율이 크게 빠졌다. 첫 50%대 지지율에 청와대는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는 지난 22~24일 전국 성인 1509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표준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6.2%포인트 하락한 59.8%(매우 잘함 40.6%, 잘하는 편 19.2%)를 기록했다고 25일 발표했다.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6.3%포인트 증가한 35.6%로 처음으로 30%대에 진입했다. 대구·경북과 보수층이 각각 16%포인트, 10.1%포인트 떨어진 39.4%, 28.7%의 지지율로 하락세를 주도했다. 무당층 지지율도 13.8%포인트 빠졌다. 평창올림픽 단일팀 논란과 현송월 방남, 북한의 2·8 건군절 행사 등이 보수층의 안보심리를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첫 50%대로… 청와대 "겸허히 수용"
1월8~10일 여론조사에서 70.6%를 기록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가상화폐 정책 혼선으로 20·30세대가 이탈하며 지난주 하락세로 돌아선 뒤 최근 2주 동안 10.8%포인트 떨어졌다.

권순정 리얼미터 분석실장은 “2주 만에 대통령 지지율이 10%포인트가 움직이는 것은 흔치 않다”며 “새 정부 기대심리와 박근혜 정부의 기저효과로 70%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던 지지율이 1월부터 조정국면을 맞은 상황이었는데 정책 혼선과 평창올림픽 단일팀 논란이 더해지면서 낙폭을 키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 핵심 지지층의 결속도는 여전히 공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 실장은 “다시 70%대로 올라서기는 쉽지 않지만 여론조사에서 핵심 지지층의 결속도가 강한 흐름을 보여 당분간은 50~60% 선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당 지지도에서 더불어민주당은 2.2%포인트 하락한 46.1%로 19대 대선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은 2.9%포인트 오른 21.0%로 대선 이후 처음으로 20%대에 진입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각각 7.0%, 6.3%로 소폭 올랐으며 정의당은 4.9%를 기록했다.

지지율 하락 추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지켜보겠다”며 최근의 정책 대응 미숙을 인정했다. 이 관계자는 “지지율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조정국면에 들어가는 것이지만 하락 원인을 잘 분석하고 정책을 보완해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최저임금 인상 여파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1월 말 시장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이 1월 말 급여를 지급할 때 실제로 시장에서 얼마나 충격을 받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초기엔 고용지표 등이 다소 악화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최저임금 인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수십 가지에 달하는 촘촘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을 비롯한 업계의 인건비 부담은 시장의 우려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청와대는 장하성 정책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최저임금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최저임금 인상 정책 안착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장 실장을 비롯해 홍장표 경제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등이 중소기업이나 상가 등 현장 방문을 통해 최저임금 정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장에서 중소 영세기업 사장들을 만나보니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과잉 우려하는 측면도 있고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행보로 정부 지원대책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형호/손성태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