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야 다다시 일본 도쿄대 대학원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위안부 문제는 당사자들이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해결해야 한다”며 “그렇기 위해서는 한일관계가 좋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미야 교수는 지난 18일 도쿄대에서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위안부 문제는 국제적 인권 문제다. 한일 간 적대적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되는 문제이고,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기시다 외무상과 윤병세 외교장관이 그렇게(기자회견 형식 발표) 하기보다 위안부 할머니를 모셔서 손을 잡는 등 퍼포먼스가 필요했다고 본다”며 “그런 측면에서 한국과 일본의 외교에는 좀 미숙한 부분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는 한국에서는 일본을 비난하고 적대하는 반일적 색채를 너무 많이 띠었다”며 “일본은 인권 문제로서 동의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에 대해 반감이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가 한일 관계와 관련해 역사문제와 관계 정상화라는 ‘투트랙 기조’ 방침을 세운데 대해서 “일본 입장에는 너무 일본을 비판해놓고 다른 부분에서 손을 잡고 잘하자고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핵문제에 대해서는 “북한 스스로 비핵화를 선택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한국이 더 마음을 먹고 한국 주도의 통일의 길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가 벌써 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 틀을 만들기 위해 가장 힘을 써야 하는 나라가 한국”이라며 “일본에서는 한국의 ‘운전자론’을 좀 낮춰 보는 경향이 있지만, 저는 맞는 말이라고 본다. 한국이 그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기미야 교수는 최근 남북대화 움직임에 대해 “일본 언론은 아주 냉담하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도 뭔가를 해야 한다”며 자신도 주일한국대사관 인사를 만나면 일본 언론 상대 브리핑 등을 권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