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하세요”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자를 선정하지 않고 문 대통령이 현장에서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 “질문하세요”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할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자를 선정하지 않고 문 대통령이 현장에서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년 실업이 악화되는 상황과 관련, “3~4년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청년 일자리는 2021년까지 청년 인구가 급증하는 인구구조 문제에 직면해 있다. 청년 일자리 문제를 국가 과제로 삼아 직접 챙기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일자리 개혁에 대해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며 “노사정 대화를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감 몰아주기를 없애고, 총수 일가의 편법적 지배력 확장을 억제하겠다”고 하는 등 강력한 ‘재벌개혁’ 방안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남북 고위급회담 및 남북 관계 개선과 관련해서는 “여건이 갖춰진다면 언제든지 정상회담에 응할 생각이 있다”며 “남북 관계 개선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도 이뤄내야 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6월13일 예정된)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투표를 하려면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3월에는 국회 개헌안이 발의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정치권에 ‘데드라인’을 제시했다. 이어 “국회에서 합의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국민 의견을 수렴한 국민 개헌안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손성태/조미현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