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평창 참가 관련 제재위반 논란 없게 하겠다"
통일부는 5일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패럴림픽 참가와 관련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에서 대북제재 위반 등의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북한 대표단에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위반인지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그런 차원에서 준비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이나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등 한미의 제재대상인 인사가 북한 대표단에 포함될 경우에 대한 질문에도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가 잘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백 대변인은 또 "최근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한 언급이 보도되고 있다.

정부는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민간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가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그러나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과 관련한 보도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거나 근거가 없는 것들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과 민간교류 활성화 측면에서 질서 있고 진정성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언급은 북측에 숙박과 이동 등의 용도로 크루즈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의했다는 보도 내용과 관련한 질문에서 나왔다.

한편 백 대변인은 남북 선수단이 평창올림픽에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공동입장과 관련해서도 아직 결정된 바가 없고 지금 현재 남북 간에 협의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정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