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지금은 통합할 때 아냐… 안철수 리더십에 크게 실망"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1일 바른정당과 통합을 위한 전(全)당원투표 추인을 강행한 당무위원회 결과와 관련, 안철수 대표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찬반이 극심하게 나뉘어져 있는 상태에서 표결을 강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민회의를 창당할 때에도 당을 나와 독자정당을 만들었지, 이렇게 반대를 무릅쓰고 하는 일은 민주정당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전당원 투표야 어떻게 통과될지 모르지만, 전당대회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당이 만신창이가 되는 모습만 국민에게 보여줄 것이고, 정치인 안철수의 리더십도 정말 땅에 떨어질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원내대표는 그간 안 대표를 주축으로 한 통합파와 호남중진 중심의 통합반대파 사이에서 중재 노력을 지속해 온 중도파로 분류된다.

김 원내대표가 안 대표 통합 강행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일각에서는 향후 그가 통합반대파에 동참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그는 실제로 찬반 표결을 거부하면서 전당원 투표 무효 입장을 밝힌 호남 중진들에 대해 "결과적으로 그분들과 같다"며 "이런 것을 이렇게 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안철수 리더십에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양대 기득권 패권주의 정당에 염증을 느끼고 합리적이고 온건한 개혁적인 국민들의 지지 속에 국민의당이 창당이 됐는데, 이렇게 당을 만신창이로 만드는 데 대해 정말 제 자신이 부끄럽다"고 격정을 토로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안 대표에게 지금도 기회가 있다. 지금은 통합의 때가 아니라 통합의 때를 기다려야 할 때"라며 "나도 궁극적으로는 통합주의자지만, 이런 것들이 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반대처럼 비쳐 국민의당이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