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지난 13일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두 야당간 설전이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한국당과 국민의당의 불참은 납득이 안 된다”며 두 야당을 직격 비판했고, 국민의당은 “홍 후보자 보고서 무산 책임은 ‘내로남불’의 역대급 부적격자를 지명한 청와대에 있다”고 날을 세웠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두 야당은 처음부터 홍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낙인 찍고 사퇴를 촉구했다. 인사청문회를 정치공세의 장으로 변질시키고 보고서 채택을 거부함으로써 청문회 제도를 무력화했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두 야당의 (보고서) 채택거부는 민심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무산 책임이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있다며 호남민심을 들먹이고 있다”며 “민주당이 어처구니 없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청와대의 거수기가 아니다. 호남이 이런 역대급 부적격자에 대해 찬성할 것이라는 착각이야말로 호남에 대한 모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역대급 부적격자 내놓는데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고 반성해야 한다. 최소한의 염치는 회복하길 부탁한다”고 꼬집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