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우택 원내대표 "한국당, 바른정당과 합당 고려안해…흡수통합해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는 “9일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저지 국민보고대회’에 당력을 집중한 뒤 향후 어떤 것이 효과적인 투쟁 방식인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8일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연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협치는커녕 야당을 무시하면서 독주하는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차원에서 국회를 보이콧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부가 언론장악 의지가 없음을 밝히고 ‘협치하겠다’는 초심으로 돌아가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는 자세를 보이면 국회 정상화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국회 복귀 여지를 남겼다. 장외집회 동원 논란에 대해 “현 정부의 독선과 독주, 포퓰리즘 정책을 비판하고 공감하도록 전국에서 많은 분이 참석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당이 나서 독려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반박했다.

정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부동산 보유세 인상론이 잇따라 제기되는 데 대해 “조세 저항을 우려해 유보했던 여당이 재원 마련을 위해 보유세 문제를 만지작거리는 것 아닌가 싶다”며 “복지 포퓰리즘 재원 조달을 위한 억지 과세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보수 통합과 관련, “바른정당을 흡수통합해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며 “현재 당 대 당 통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혜훈 대표의 사퇴로 바른정당이 동력을 잃으면 흡수통합의 길이 빨리 올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여권의 여·야·정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선 “한국당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그런 제의를 한 것은 정치적 저의가 있다고 본다”며 “의석 6석의 정의당을 포함시키는 것에 반대하며 무엇보다 대통령이 협치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이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홍준표 대표가 내주 초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청와대 회동에 불참키로 한 것과 관련해 “회동에 참석하는 것은 들러리를 서는 것”이라며 “제1야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양자회담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이 실질적인 핵무장 단계에 진입했는데 우리만 1991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 매달리는 것은 잘못된 안보 상황 판단”이라며 “우리가 전술핵 재배치 논의를 시작하면 미국과 중국의 대응이 예상되는 만큼 이 문제를 선제적으로 제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미국을 방문하는 것도 한반도 안보에 영향력이 있는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 인사들을 만나 전술핵 배치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논의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가 할 일을 오죽 답답했으면 우리가 나서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민주당 당론이 아직도 사드 배치 반대라는 것은 코미디”라며 “사드 배치가 지연돼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기고 한·중 관계가 악화된 데 대해 여권이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터뷰 전문 보러 가기]

이재창 선임기자/박종필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