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추가제재 논의 주목…'긴장 격화 반대' 中·러가 변수
한미일, 유엔차원 대응 협의 시작… 금명간 안보리 소집될 듯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해 한국과 미국, 일본은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3일(현지시간) 알려졌다.

유엔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은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요청 여부를 비롯해 대응방안 협의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날, 늦어도 다음 주 초께 안보리 긴급회의가 소집될 가능성이 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계각료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하기 위해 한미와 조율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지난 9월에 이어 약 1년 만에 6차 핵실험이라는 초대형 도발에 나섬에 따라 안보리 긴급회의가 소집되면 규탄 성명 채택과 함께 본격적인 추가 대북 제재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북한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으로 포기하고 고립시킬 유엔 안보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전했다.

안보리는 지난 7월 두 차례에 걸친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지난달 5일 북한의 주력 수출품인 석탄을 비롯해 철·철광석 등 주요 광물, 수산물의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안보리 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또 지난달 29일 북한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2형'을 발사하자 만장일치로 의장성명을 채택해 규탄했다.

이에 따라 안보리는 당장 북한의 핵실험에 대응한 규탄 성명에는 한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제재의 경우 중국과 러시아 측의 입장이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이 핵실험이라는 전략적 도발을 한 만큼 한·미·일은 강력한 추가제재를 추진할 것으로 보이나 그동안 북한 정권의 붕괴를 초래할 초강력 제재에 반대해온 중국과 러시아가 이번에도 같은 입장을 유지할지 주목된다.

추가제재는 그동안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대북 원유 수출금지나 북한의 석유제품 수출금지, 북한의 해외 노동자 송출 전면금지 등이 주요 내용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