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의 일자리수석비서관 내정을 철회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 수석급 이상 참모가 내정돼 근무하다가 정식 임명되지 않고 중도 탈락한 첫 사례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1일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전 차관의 일자리수석 내정이 취소됐다고 전했다. 이 부위원장은 “(안 전 차관이) 청와대 인사검증에서 걸렸다고 한다”며 “원점에서 (인선을) 다시 시작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일자리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순위인 일자리 정책을 담당하는 자리다. 일자리기획·고용노동·사회적경제비서관을 아래에 두고 있다. 현재 이호승 일자리기획비서관, 황덕순 고용노동비서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적경제비서관은 공석이다.

안 전 차관은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단국대 석좌교수, 삼정KPMG 고문 등을 지냈다.

안 전 차관 내정 사실이 전해지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이전 정부에서 관료를 하고 경제단체에서 일하는 등 과거 기업 입장에 편향돼 있었다”는 이유로 임명을 반대했다.

이 부위원장은 그러나 “노동계가 안 전 차관 인선을 반대해서 그런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건 전혀 아니다”고 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의 일자리수석비서관 내정 철회와 관련, “최종 임명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내용을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했다.

일자리수석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청와대 직제 개편을 통해 새로 신설된 자리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일자리 창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초대 일자리수석의 면면에 관심이 모아졌다.

안 전 차관은 지난달 25일 내정돼 청와대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내정 소식이 언론에 알려지자 “마지막 미세 검증까지 끝나면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안 전 차관은 이날 출근하지 않았다고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따라 인사검증 과정에서 개인적인 문제가 드러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병역면탈 △탈세 △부동산 투기 △논문표절 △위장전입 등 5대 비리에 해당하면 고위공직자 인선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혀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물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위장전입 논란에 휘말리자 투기 목적의 위장전입에는 강경한 입장으로 정리했다. 이런 엄격한 검증 잣대로 인해 안 전 차관이 스스로 자리를 내놨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청와대 수석 인사에서 중도 탈락 사례가 나오면서 인사 검증을 맡고 있는 민정수석실에 대한 비판도 거세다. 청와대 수석은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검증을 소홀히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인사수석실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 후보자를 추천받은 뒤 민정수석실에서 최종 검증을 하고 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