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사드 보고 누락으로 청문회 추진하는 것은 외교적 파국 초래"
국민의당은 1일 사드 발사대 관련 청문회 추진 움직임에 대해 "외교 갈등을 자초하는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밝혔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국방부 사드 보고 누락으로 인한 혼선을 '은폐'로 보고 청문회를 추진하는 것에 반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가 조용히 수습해야 할 안보혼선을 정치화하고 자칫 외교갈등을 자초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사드 1개 포대의 국내 배치 결정은 전 정부에서 이뤄진 일로, 그 도입 결정과 절차의 결함은 점검하고 보완하더라도 백지화 논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국회 청문회는 국익을 위해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이미 배치된 상황을 전제로 레이더 운용 방식을 둔 협상 등을 통해 주변국과의 외교적 마찰을 풀어가야 할 마당에 배치 자체를 원점으로 돌리는 논쟁을 유발하는 것은 외교적 파국을 불러올 수 있다"면서 "한미군사안보동맹에 기초한 무기체계의 도입 문제를 청문회 소재로 삼을 경우, 그로 인해 벌어질 ‘군사정보의 대방출 사태’는 누가 책임지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조용하고 신속한 진상파악을 한 뒤 국민을 안심시킬 수습책을 내놓는 동시에 차분히 한미정상회담, 한중정상회담을 준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사드보고 누락 의혹을 조사중인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김관진 전 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전격 조사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