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들도 여소야대 상황에서 종종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대통령이 원하는 정책을 펴기 위해 야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데 들인 노력은 한국의 대통령보다 훨씬 컸다.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은 1980년 선거에서 승리한 뒤 “주지사 시절 얻은 교훈 가운데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입법부와 협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데이비드 거겐 하버드대 교수는 2002년 펴낸 《CEO 대통령의 7가지 리더십》에서 “레이건 전 대통령은 취임 후 100일 동안 49회에 걸쳐 의원 467명을 만났다”고 했다.

거겐 교수는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집권 초기 자신의 첫 연방 예산안 통과를 앞두고 매일같이 의원들에게 전화해 달래고, 애걸하고, 압력을 가하고,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고 적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야당 의원들과 골프 회동, 만찬 회동을 가리지 않았다. 야당과 거리를 둔 역대 한국 대통령들과는 다른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여야가 뒤바뀌더라도 전 정부에서 추진했던 정책 중 합리적인 것들은 일관성 있게 끌고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20세기 미국에서 거대 독점재벌에 대한 연방정부 차원의 규제는 공화당의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26대)과 윌리엄 태프트 대통령(27대), 민주당의 우드로 윌슨 대통령(28대)의 합작품이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