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주영훈 경호실장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한경DB, 주영훈 실장 SNS
문재인 대통령, 주영훈 경호실장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한경DB, 주영훈 실장 SNS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자리에서 경호실장으로 주영훈 전 경호실안전본부장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주영훈 신임 경호실장에 대해 "평생을 경호실에 보낸 공채 출신 경호 전문가"라며 "친근한 경호, 열린 경호, 낮은 경호를 목표로 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청와대 개편안이 통과되는 대로 경호실 개편안도 필요한데 개혁을 추진해줄 것"이라며 "무엇보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잘 뒷받침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임명된 주영훈 경호실장은 1956년 충남 출신으로 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1984년 경호관에 임용된 뒤 보안과장, 인사과장, 경호부장 등을 거쳤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광화문대통령공약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참여정부 때는 경호실 '가족부장'을 맡아 관저 경호 등을 담당하다가 안전본부장까지 지냈다.
특히 주 실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노 전 대통령의 경호를 담당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