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판도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양강구도로 굳어진 가운데 막판 후보단일화 가능성과 함께 최종 단일화 시점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대선의 후보단일화 가능 시점을 놓고 정치권 내 의견이 분분하다. 19대 대선후보 등록 마감일인 오는 16일 이전에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게 정설이다. 2012년 18대 대선 당시에도 안철수 무소속 후보는 후보등록 3일 전에 사퇴하며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단일 후보로 내세웠다.

하지만 후보단일화를 위한 최종 시점(데드라인)은 투표소를 확정하고 투표안내문과 투표용지를 인쇄해 발송하는 이달 30일 하루 전날인 29일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투표용지를 인쇄한 30일 이후엔 사퇴한 후보가 투표용지에 기재돼 사실상 ‘단일화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이다.

단일화나 연대를 통해 실리까지 챙기기 위해선 정당 의석수별로 선거보조금을 지급하는 날인 18일 이후부터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 18일 당에 지급된 선거보조금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돌려주지 않고 그대로 챙길 수 있어서다.

현재까지 평균 지지율 3% 내외에 머물고 있는 후보들의 단일화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이나 자유한국당으로부터 후보 단일화 압력을 받고 있는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와 비슷한 지지율을 기록 중인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단일화 데드라인에 개의치 않은 채 모두 “완주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