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23만 달러 수수 의혹’ 공방…민주 "검찰 수사 촉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수억 원 대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지만, 야권은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시사저널은 반기문 총장이 지난 2005년과 2007년 박연차 전 회장으로부터 23만달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반기문 총장 은 2005년 외교부 장관 시절 20만 달러, 2007년 유엔 사무총장 취임 초기 시절 3만 달러를 받았다는 증언을 복수의 관계자들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측은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은 신속히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 국민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만에 하나라도 발생할지 모를 불행을 미연에 방지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반 총장 측은 '황당무계한 음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지만, 석연치 않다"며 "'준 사람은 있는데 받은 사람은 없다'는 해명, '주사는 놨는데, 주사를 놓은 사람은 없다'는 대통령의 변명과 닮았다"고 했다.

이어 "반 총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유엔사무총장을 하신 분이고, 자천타천으로 유력한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분"이며"몸을 불사르기 전에 스스로 성완종·박연차 관련설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반기문 총장 측은 "반 총장은 이날 전까지 박 전 회장과는 일면식도 없었으며 이후에도 박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라며 "반 총장은 공직자 재임 중에 어떤 금품도 받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박연차 회장도 "돈을 건넨 적이 없다. 수많은 인원이 모이는 이런 만찬석상에 1시간 정도 일찍 갈 수도 없는 것이고 이런 자리에서 그런 현찰을 줬다는 내용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다른 장소에서도 준 적이 없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