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수석, 방사청 차장·법률소송담당관 경질 관여 의혹

방위사업청은 22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방사청 소속 고위공무원 2명의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 "장명진 청장이 당시 인사 운영상 상충하는 부분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시철 방사청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우 전 수석이 방사청 인사에 개입했다는 언론 보도 내용을 방사청장은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2013년 임용된 법률소송담당관(과장급)이 내년 1월까지 근무하기로 재계약됐는데 사직서를 냈다"면서 그같이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우 전 수석이 내년 1월까지 계약 기간인 방사청 법률소송담당관을 그만두도록 했고,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방사청 차장까지 경질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도했다.

장명진 방사청장과 진양현 전 차장은 지난 2월 법률소송담당관이 계약 기간 만료 전에 중도 하차한 것과 관련, 국무조정실을 통해 이의를 제기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이 현재 근무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내막을 세부적으로 확인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국무조정실, 행정자치부, 관련 기관 간에 의견을 내서 반영될 수 있으면 좋았겠지만,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최종결론이 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해당 법률소송담당관이 계약 기간 만료 10개월 전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차장이 국무조정실에 의견을 제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최종적으로 해당 두 분이 사직서를 제출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