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불통 부르는 500m] 경복궁·청와대 터 길지냐, 흉지냐 '600년 논란'
청와대 터는 1426년 경복궁 후원(後園·집 뒤의 정원)으로, 1868년 경복궁 복원 뒤엔 북원으로 불렸다. 일제는 조선 왕실의 기를 누르고 ‘용맥(龍脈·산의 정기가 흐르는 산줄기)’을 자르기 위해 1939년 이곳에 총독관저를 지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은 1948년 정부 수립 후 총독관저로 이사하면서 경무대라고 이름 지었다.

[청와대 불통 부르는 500m] 경복궁·청와대 터 길지냐, 흉지냐 '600년 논란'
4·19혁명 뒤 윤보선 전 대통령은 경무대라는 이름이 국민에게 좋지 않은 인식을 준다며 청와대로 바꿨다. 노태우 전 대통령이 1989년 청와대를 신축(준공 1991년)하면서 본관과 관저를 분리하고, 춘추관도 새로 지었다.

경복궁과 청와대, 경복궁 터를 두고 풍수지리학적으로 길지(吉地)-흉지(凶地)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풍수지리학자 지종학 씨가 쓴 《청와대 입지의 재조명》에 따르면 청와대와 경복궁은 뒷산인 북악에서 좌우로 뻗어 낙산을 청룡으로 하고, 인왕산에서 사직단에 이르는 산줄기를 내백호로 삼고 있다. 지씨는 이 책에서 앞에 남산이 있고, 복판에 청계천이 흐르고 있어 ‘장풍득수(藏風得水·바람을 가두고 물을 구하기 쉬운 곳)’를 이루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고 소개했다.

청와대 주인(대통령)들의 운명은 개인의 문제일 뿐 터가 명당임에는 틀림없다는 주장도 있다. 터가 넓고 반듯하며 뒷산(북악산)이 꽃봉오리와 같은 형세도 명당의 증거로 제시된다.

최창조 전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등은 청와대 터에 부정적 평가를 내린다. 최 전 교수는 《땅의 눈물 땅의 희망》이란 책에서 청와대 앞길을 경계로 사람의 공간과 신의 강림지로 나뉜다고 했다. 청와대 터는 신의 강림지로 죽음의 공간이라는 얘기다.

이 때문에 최 전 교수는 대통령 관저를 경기 성남시 세종연구소 터로 옮길 것을 주장했다.

김두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는 《우리땅 우리풍수》에서 “북악산은 저 혼자 우뚝 서 있는 형상이어서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지 못한다. 저 혼자 오만불손하게 서 있으며, 남의 의견을 듣지 않으려는 고집불통의 모습”이라며 청와대는 살 터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경복궁과 청와대 터가 흉지라는 증거로 여러 가지 사례가 제시된다. 경복궁은 조선 왕조가 천도한 직후 왕자의 난이라는 형제간의 골육상잔이 일어났고, 임진왜란 때 화재로 폐허가 된 뒤 270년 동안 방치됐으며, 고종 때 중건된 이후 조선이 쇠국의 길을 걸었다는 점이 꼽힌다. 또 경무대-청와대에 들어왔던 대통령이 하야·시해·감옥행·탄핵 등 시련을 겪은 것도 흉지 사례로 거론된다.

홍영식 선임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