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결의·한미일 독자제재 이행 등 논의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가 오는 13일 서울에서 회동한다고 외교부가 5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회동에서는 "북핵, 북한 문제 관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번 회동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321호 채택과 연이은 한미일의 대북 독자제재 발표 이후 이뤄진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내년 1월20일로 다가온 미국의 정권 이양과 최근 한국의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도 제재·압박 위주의 대북 공조가 지속된다는 점을 발신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미 행정부 교체기를 맞아 북한의 추가도발 대비 등 대북정책 공조와 신규 안보리 결의 및 한미일의 독자제재 조치의 철저한 이행 등과 관련해 3국간 협력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위한 중국 측과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측에서는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측에서는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일본측에서는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각각 참석한다.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은 지난 6월 1일 도쿄에서 열린 이후 6개월여 만으로, 지난 10월 조셉 윤 특별대표가 미국의 새 6자회담 수석대표로 취임한 뒤 처음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