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의원들, 대통령 면담 요청…비주류 "국민 뜻 전하겠다"
朴대통령, 與지도부·비주류 등과 연쇄 면담 가능성
4차 회견 시기와 형식은 정국상황 따라 유동적


청와대는 2일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공개 약속해야 한다는 정치권의 요구와 관련, 여야의 퇴진 로드맵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원칙론을 고수했다.

탄핵안 통과의 키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가 이날 박 대통령의 퇴진시기 천명 '데드라인'을 7일 오후 6시까지로 설정했고,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박 대통령은 7일까지 직접 육성으로 퇴진을 약속하라"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 실시' 일정을 존중하지만,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 천명에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이 내년 4월로 퇴진 시기를 구체화하면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야당의 반발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여기에는 대통령 탄핵이 아니라 '질서있는 퇴진론'의 동력을 살리기 위해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는 게 낫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퇴진시점을 밝혀달라는 새누리당 비주류 요구와 관련, "박 대통령이 여야가 합의해서 정하면 거기에 따르겠다고 했고, 그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그러면서 새누리당 의원들과의 연쇄 면담 가능성도 열어놨다.

야3당이 9일 탄핵안 표결로 대오를 재정비한 만큼 여야간 퇴진 로드맵 협상의 동력을 살릴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다.

한 참모는 "대통령의 뜻을 알고 싶어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면담 요청이 많다"며 "청와대는 내년 4월 퇴진 및 6월 대선 당론을 존중한다.

다만, 퇴진일정 확정을 위해선 여야의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의원들, 비주류를 전반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경청하고 '내 뜻은 이렇다'는 식의 입장을 밝히지 않을까 싶다"며 "지금처럼 긴박하고 중요한 시간을 그냥 보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에서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며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통화에서 '대통령을 한 번 만나는 게 어떻겠냐'고 해, 저는 대통령을 만나서 우리의 진솔한 마음과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해드리고 싶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황 의원은 "개인적으로 대통령을 만나서 정말 진솔한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식 요청이 오면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비주류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도 "아직 요청을 받은 것은 없다"면서도 연락이 오면 만나겠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4월30일 물러나는 것을 국민 앞에 공언해달라는 요청은 할 수 있다"고 답해 가능성을 열어놨다.

청와대 안팎에선 박 대통령이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물론 친박·비박계 등 계파와 선수를 가리지 않고 자신의 뜻을 간곡하게 호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중진 의원과의 회동이 성사될 경우 비주류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와 여권 차기 대권 주자 중 하나인 유승민 의원 등도 초청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퇴진 시기 약속 요구에 대해 자연스럽게 답을 내놓는 한편, 퇴진 로드맵 확정을 위해서라도 조속한 여야 협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면담에서 임기단축 방법으로 정치권의 개헌논의를 당부할 지도 관심이다.

청와대는 대통령 퇴진의 절차적 수단으로 개헌을 공개적으로 거론한 적이 없지만, 박 대통령은 임기단축 등을 통한 조기퇴진 절차로 개헌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박 대통령이 다음 카드로 고려 중인 기자회견은 진퇴 문제에 대한 여야 합의가 급선무라는 점에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분위기이다.

다만 특별검사팀이 본격 수사에 착수하기 전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어느 정도 해소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져 퇴진 로드맵의 큰 틀이 나온 이후 기자회견을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강병철 류미나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