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완선, 최광, 장충기, 유진룡, 노태강, 김종, 송성각 등 16명
새누리 이완영 간사 퇴장…여야 간사 회동은 20분만에 파행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28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과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개입의혹 관련자들을 추가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소속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국민의당 김경진 간사와 만나 이같이 합의했으며, 오는 29일 전체회의에서 정식으로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가 증인으로 채택된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 회장은 '비선실세' 최순실 씨로부터 최씨의 측근인 차은택 씨에 대한 지원을 부탁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차씨의 문화계 이권개입 의혹과 관련해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노태강 전 문체부 국장, 김종 전 문체부 제2차관,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도 김 회장과 함께 오는 7일 청문회 추가 증인으로 합의됐다.

국조특위는 8대 그룹 회장들이 출석하는 6일 청문회에는 국민연금공단 최광 전 이사장과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 등을 추가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또 장충기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이 추가 증인으로 합의됐으며,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와 박창균 국민연금 자문위원 등 참고인 채택에도 합의했다.

야당은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최지성 삼성 부회장, 박병원 경총 회장 등도 증인으로 요구했으나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앞서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을 포함한 여야 3당 간사가 회동했으나 야당 측의 기자회견 내용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면서 20분 만에 파행했다.

앞서 특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오전 회견에서 "이완영 간사는 원만한 특위 운영을 주도하긴커녕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새누리당 특위 위원들조차 진박(진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으로 나뉘어 자중지란하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완영 간사는 야당 측의 사과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자리를 박차고 나온 뒤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구태의연한 작태를 반복하면서 순조로운 국조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야당 측이 이날 요구한 특위 전체회의에도 응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당분간 간사협의도 진행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여야 간 치열한 기 싸움을 예고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