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표결, 2일 하는게 제일 섹시하지만 野단일안 만들면 비박과 공유"
"삼성 국조 청문회 추진…롯데·부영 등도 포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8일 "누리예산은 확보해야겠고 세금은 없다니 초고소득자의 소득세율을 올려야지 어떡하느냐"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잘 준비해오면 법인세 및 소득세법을 굳이 일방처리하는 쪽으로 건의드리지 않겠다고 국회의장에게 의사표시를 했지만, 2일이 마감인데 언제까지 기다리나"라고 밝혔다.

이는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타결이 없다면 소득세법을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나 법인세 인상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탄핵 국면에서 야당이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데도 정부가 이렇게 나오는 게 현명한 건지 이해가 안간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직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잘 준비해오면 여러 세법에 대해 열어놓고 얘기할 수 있다고 거듭 얘기했는데도 해법을 안 가져오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타협할 수가 없고, 우리 당은 애초 계획대로 그냥 밀고 나가겠다.

누리과정 예산 확보가 이번 예산안 합의 통과의 가장 큰 기준으로, 이틀 내에 누리예산에 대한 답을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우 원내대는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 시점과 관련, "2일 한다는 게 제일 섹시하고 2일 하면 저도 제일 좋다.

그런데 제반의 준비가 얼마나 되느냐가 문제"라며 "야당의 탄핵안을 보고 (찬성을) 찍겠다는 사람이 200명은 돼야 하는데 아직 그런 단계까지 준비가 안됐다.

최대한 (일정을) 당겨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비박이) 탄핵안을 보고 '난 못 찍겠다'라고 할 수도 있지 않느냐"며 "탄핵안 초안에 대해 야당 단일안이 만들어지면 비박계를 포함해 회람시키고 그 쪽 의견도 들어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과 공유해야 원활하게 진행된다.

이 문제에 대한 사전협의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는 탄핵 날짜를 특정할 수 없다"며 "탄핵안 작성, 많은 사람들과의 공유, 정족수 확보가 서로 연동돼 있다.

자신이 찬성할 탄핵안을 안 보고 결정하진 않을테니…"라고 말했다.

비박계 60표를 확보했다는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일반적 탄핵의사는 꽤 많다는 게 사실일 수 있지만, 실제 탄핵안을 보고 '이 정도면 찍겠다'고 한 사람이 60명이라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헌법재판소 판결 시점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순실 게이트' 국조와 관련, "삼성만이 아니라 롯데, 부영 등 제3자 뇌물로 특정되기에 분명한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청문회를 다룰 필요가 있다는데 (민주당 국조위원 차원에서)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1차 청문회 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나오는데, 국민연금 관련자들의 증인채택은 안돼 있어서 그 문제(삼성물산 합병)은 별도로 빼서 다시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며 "아직 새누리당이 응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