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무총리 뽑아 대통령 압박해야…정치권 기대부응 못 해"
"퇴진요구는 국민의 정당한 몫…7공화국 만드는 데 최선 다할 것"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야권주도로 신임 국무총리를 빨리 뽑고, 대통령은 모든 권한을 넘기고 국민 앞에 사퇴선언을 해라"고 촉구했다.

손 전 대표는 17일 강원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정치권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하고 "대통령은 '의전 대통령'으로 남고, 국무총리는 거국 중립내각을 구성해야 정국을 수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과도정부가 7공화국을 이뤄나가야 한다"며 "여야가 애국심을 살려 정국을 풀어 안정을 찾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야가 총리로 추대하면 수락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누가 되든 여기서 논할 문제는 아니다"며 "야당이 1차 합의하고 여야가 합의해 대통령에게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손 전 대표는 야당의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야당은 현재 이 정국을 다음 대선에 활용하는 데만 급급한 모습으로 국민에게 인식돼있다"며 "이를 벗어나고 국란을 해결하려면 국무총리를 빨리 대통령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의 '버티기', '국정 재장악' 시도와 관련 그는 "하야·퇴진은 국민의 정당한 요구로 대통령은 이미 국민의 대통령이 아니다"며 "하야 시 현재 총리가 준비되지 않은 대통령선거를 관리하는 것은 국민 요구에 대한 응답이 아닌 만큼 새로운 총리가 과도정부 역할을 맡고, 대통령은 사태 수습 후 하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는 자신이 구상하는 개헌 의견도 제시했다.

그는 "5년 단임 대통령제에서 모든 권력이 대통령에게 집중해 국정 농단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국민이 대통령을 직접 뽑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 만큼 내각, 이원정부가 될지는 개인 생각보다 국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니(국민의 의견을 들어야 하니) 지금 당장 대통령 하야는 이 모든 체제가 5공화국 체제로 다시 돌아갈 수 있어 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 수사 지시에 대한 견해도 내놓았다.

그는 "야당과 정치권이 제구실을 못 하는 것이 문제이고, 청와대가 시간이 지나면 잊힌다고 생각한다면 오판"이라며 "여야 합의로 거국내각 총리를 뽑아 대통령을 압박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그래야만(압박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이 없어 지금 검찰이 수사를 회피하고 특검 이야기가 나온다"며 "특검조차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할지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손 전 대표는 이어 강원창작개발센터에서 중소기업인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강원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나의 목민심서 "강진일기" 손학규 북콘서트'에 참석했다.

그는 인사말에서 춘천과의 인연을 언급하며 "이렇게 나라가 어려울 때 북콘서트를 한다는 비판을 잘 알고 있다.그러나 북콘서트를 통해 우리나라 현실을 국민에게 알리고, 현 정국과 나라 미래에 대한 제 입장을 밝히는 플랫폼으로 활용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7공화국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내가 무슨 역할을 하느냐보다는 (7공화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의 자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전 대표는 끝으로 준비한 '강원도민, 춘천시민에게 드리는 글'을 읽으며 나라가 겪는 어려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과 정면으로 맞서려는 반민주적이고 몰역사적인 인식에 매몰돼 있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여야 합의로 총리를 임명해 총리가 거국내각의 수반으로 과도정부를 이끌고 7공화국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박영서 기자 li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