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소외' 소개…"美국무장관에 통보하며 얼굴 화끈"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10월 2∼4일)이 추진되던 당시 북핵 외교의 사령탑이었던 자신이 구체적인 추진 정보에서 소외됐다고 밝혔다.

송 총장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에서 2007년 7월 30일,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외교통상부 장관인 자신에게 "송 장관도 잘 모르고 있겠지만 남북관계를 좀 진전시켜 보려고 정상회담에 대해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당시만 해도 자신은 노 대통령의 말이 2005년부터 진행돼 온 남북정상회담 추진의 연장 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별 생각없이 받아들였지만 그때는 서울과 평양 사이에 마지막 회담 날짜 조정을 하고 있던 시점이었다고 송 총장은 밝혔다.

2007년 7월 29일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비공개로 방북해 김양건 당시 통일전선부장과 날짜를 협의했고 8월 3일 노 대통령이 그 결과를 수락했다고 송 총장은 밝혔다.

결국 자신은 정상회담 발표 당일인 2007년 8월 8일 청와대 조찬 회의장에 도착해서야 상황을 파악했고, 콘돌리자 라이스 당시 미국 국무부 장관에게 급히 통화해 설명했다고 송 총장은 밝혔다.

송 총장은 라이스와의 통화 때 "얼굴이 화끈거렸다"고 소개한 뒤 "그간 한미간 협의 경과에 비춰볼 때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난 것"이라며 "당혹스러웠다"고 적었다.

또 "아무리 늦어도 8월 3일 대통령이 날짜를 결심한 직후에는 (나에게) 알려주는 것이 당연했다"며 "무엇보다도 상황을 다잡지 못하고 일이 이렇게 흘러가도록 한 나 자신에게 화가 났고, 그간 라이스에게 다짐해왔던 (한미간) '사전협의'를 떠올리면서 가슴이 답답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정상회담 추진팀은 (추진 사실을) 내가 미리 알 경우 '남북정상회담을 비핵화 속도와 맞추도록 미국과 조율하자'고 주장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일정 추진에 부담이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였다"며 "그들은 한미간 협의가 잘 되어야 남북회담도 잘 된다는 상관관계를 별로 의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