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성 출신 간부, 가족동반 입국"…김정은 건강정보 주목
靑 "北 간부 탈북 보도 크게 주목"…러시아 北근로자도 탈북


중국 베이징(北京) 주재 북한 대표부 소속 간부가 가족과 함께 탈북해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5일 알려졌다.

한 대북소식통은 "지난달 하순 북한 보건성 출신 간부가 가족과 함께 탈북했다"며 "국내 들어와 관계기관의 합동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간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그 가족의 전용 의료시설인 평양 봉화진료소와 간부용 병원인 남산병원, 적십자병원을 담당하는 보건성 1국 출신으로 전해졌다.

베이징 북한 대표부에선 봉화진료소와 남산병원 등에서 사용되는 의료장비와 약품 조달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탈북인사를 통해 김정은의 건강상태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북한 베이징 대표부 간부 2명이 거의 동시에 탈북해 일본행을 타진하고 있다'는 국내 A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성도 연합뉴스의 확인 요청에 "일본으로 망명을 희망을 원하는 북한 사람이 주중 일본대사관에 접촉한 사실이 없으며 일본 망명을 희망하는 북한 사람이 있다는 것도 알지 못한다"며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베이징 주재 북한 대표부 간부의 탈북 관련 통일부의 입장을 묻자, "확인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답변했고, 정보 당국도 연합뉴스의 확인 요청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A 매체의 최초 탈북 보도에 대해 "기사 내용이 사실이라면 북한 정권 내부의 최측근이 탈북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크게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일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북한 주민 여러분들이 희망과 삶을 찾도록 길을 열어 놓을 것"이라며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란다"고 밝혀 사실상 북한 주민들의 탈북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지난달 28일에는 극동지역 북한 인력송출회사 한 곳의 간부가 북한 근로자 4명과 탈북해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6개월간 북한 근로자 20여명이 탈북해 모스크바 난민 보호시설 등에서 한국행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강건택 곽명일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