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기한연장·특위 재구성 방안 논의해야"
하태경 "지도부에 판단 맡겨…환노위 소위 구성도 가능"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우원식 위원장)의 28일 전체회의에서는 특위 활동의 연장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여당의 '국회 보이콧'에 따라 회의가 '반쪽' 진행된 가운데 새누리당에서 하태경 의원이 유일하게 참석해 여당의 입장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결과를 마무리할 시점에 이런 상황이 된 것이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여당이 불참하면 기한 연장은 물론 보고서 채택과 관련된 어떤 의견도 우리가 의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간사인 송기석 의원은 여야의 대치 상황으로 기한 내 본회의가 열리지 않아 연장 의결이 불가능하다면 별도의 특위를 만들어 활동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기한 연장에 대해 심각하게 검토해 반드시 이 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연장문제는) 지도부에 맡기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면서 "연장이 설령 안 돼서 환노위로 넘어가더라도 제가 환노위 간사로 있기 때문에, 초당적인 협력을 더 강하게 유지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우원식 위원장이 "그동안 새누리당은 기간연장에 부정적이었는데 지도부가 판단할 일이라고 입장을 조정한 모양"이라면서 "연장에 대한 특위내 여야간 이견은 없는 건가"라고 묻자 하 의원은 "지도부가 판단할 일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객관적인 상황"이라면서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환노위로 넘어가면 이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소위의 구성도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여야의 공방 가운데 방청석에 앉아있던 피해자들은 "정쟁으로 몰고 가지 말라!" "특위를 연장해 달라!"라며 소리치기도 했다.

특위 구성 당시 여야의 합의에 따르면 국정조사 활동은 다음 달 4일 마감된다.

하지만 야당은 조사내용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위해 기한을 한달 연장하자는 입장이고, 여당은 이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이런 가운데 해임안 정국의 여파로 특위의 논의까지도 지지부진해 연장은 고사하고 자칫 국조 결과보고서조차 제대로 작성하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마감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위는 내달 3일 다시 전체회의를 열어서 특위 연장과 보고서 채택 등의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