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날 기념 오찬…"100세 희망시대 열어나갈 것"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요즘 우리 젊은이들 사이에 절망과 좌절의 풍조가 번져가고 있어서 걱정된다"며 "한강의 기적의 산 증인인 어르신들께서 젊은이들에게 올바른 희망과 용기를 전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노인의 날(10월2일)을 앞두고 전국 어르신 22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세계가 부러워하고 인정하는 대한민국의 참모습을 바로 보고, 희망과 긍정의 힘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어르신들께서 많은 가르침을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우리의 위대한 현대사를 부정하고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나라를 살기 힘든 곳으로 비하하는 신조어들이 확산되고 있다.

자기 비하와 비관, 불신과 증오는 결코 변화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없다"며 이른바 '헬 조선' 유행어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도 "경제와 안보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어르신들께서도 걱정이 크실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더 큰 고난과 질곡을 이겨내고 오늘날 대한민국을 건설한 저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직면한 여러 위기와 도전들도 우리가 이뤄낸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용기있게 맞선다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오늘이 있기까지 애써주신 어르신들이 존경받는 진정한 100세 희망시대를 열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여러분께서도 우리 사회의 길을 밝히는 등대가 돼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노인 복지 정책으로는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시범도입한 원격의료를 하반기에는 더 많은 요양시설로 확대할 것"이라며 "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동네 의원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는 시범사업도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노인 한 분은 도서관 하나와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앞으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다양한 사회 활동 참여 기회도 꾸준히 늘려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행사에는 이심 대한노인회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노인 지도자, 자원봉사자, 한국전 참전자 등이 참석하며 올해 100세가 돼 청려장을 받는 노인 1천455명을 대표해 주귀덕(100) 어르신도 초청됐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려장은 명아주 줄기로 만든 가볍고 단단한 지팡이로 과거 임금이 장수 노인에게 하사하던 전통에 따라 매년 노인의 날에 그해 100세가 된 노인에게 수여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