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안전 비상사태에 대비한 관계 기관의 근무가 부실할 뿐만 아니라 대응 매뉴얼도 결함이 있다고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경민 의원이 18일 밝혔다.

신 의원은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원전 비상시 대응 매뉴얼'을 토대로 추석 연휴 기간인 지난 15∼16일 심야부터 새벽 시간대까지 직접 확인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주요 사례로 울진현장방재센터는 15일 밤 11시22분 전화를 걸었지만 통화 중 또는 미수신이 이어졌으며, 한국원자력의학원 24시간 상황실도 밤 11시10분에 전화를 걸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월성현장방재센터와 영광현장방재센터에 전화를 걸었으나 당직자가 전화를 받는 대신 비번 근무자가 착신된 전화를 받았고,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야간전화는 발신결과 없는 번호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매뉴얼에는 이번에 강진이 발생한 경주시의 비상연락망에 재난안전과·원자력정책과·당직실의 번호가 별도의 표기 없이 혼재돼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한국수력원자력이 밝힌 주간, 야간, 휴일, 비상대책상황실 연락처가 국민안전처나 국방부의 위기 대응 매뉴얼에서 누락돼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신 의원은 "재난 발생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런데도 전화번호가 없거나 받지 않고, 부처별 담당 부서도 중구난방으로 기재돼 있어 혼란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