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택 증인 채택 없으면 추경 불가"…"禹·이철성 즉각 사퇴"
초선들, 靑앞 회견·세월호 농성장 단식 발표했다 온건파 반발에 재론키로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여소야대 정국이 요구한 '협치'를 뒤로 미룬 채 대여(對與) 전방위 공세를 펼치고 있다.

추가경정 예산안 이슈는 물론이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과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자 사퇴 요구 등 모든 현안에서 초강경으로 일관하고 있다.

'장외투쟁'을 요구하는 당 일각의 목소리까지 가시화하는 상황이다.

중도 노선을 견지해 온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퇴임을 앞둔 시점에 추경안 처리를 놓고 벌인 여당과의 '전투'를 고리로 총공세로 전환한 기류가 역력히 읽힌다.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등 조선해운업 부실의 책임자로 지목된 이른바 '최종택 3인방'이 청문회 증인석에 서지 않는다면 추경 처리에 협조할 수 없다는 게 더민주의 기본 입장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지만 제대로 된 청문회도 열어야 한다"고 말했고, 변재일 정책위의장은 "국민 세금이 투입돼야 하는 사태에 대한 과정과 원인을 분석하지 않으면서 세금을 쓰게 해달라고 국민을 납득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회 기재위와 정무위 간사인 더민주 박광온·전해철 의원도 공동성명을 내고 "야당의 당연한 요구를 정치적 공세로 폄훼하고 현직 기관장으로만 증인을 제한하겠다는 여당 주장은 국민의 진실규명 요구를 외면한 채 권력 실세를 보호하려는 무책임한 정략적 행태"라며 "추경 편성이 무산되면 책임은 여당에 있다"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최경환·안종범 두 명 때문에 실업문제를 나 몰라라 한다면 한 명당 실업자 2만5천명의 삶보다 더 존귀한 분이란 것이냐"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박 수석부대표는 쟁점 증인 채택은 추후 협의하고 추경 심의부터 정상화하자는 국민의당의 중재안에 대해 "여당과 같은 주장에 충격적"이라며 "야당 공조를 통해 증인 채택을 통한 청문회로 추경이 되도록 함께 나가길 촉구한다"고 했다.

우 수석과 이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 경찰청장 후보자의 음주운전 은폐 논란과 관련, "결격사유가 있어도 청와대가 낙점하면 그만이라는 오만함이 불행한 결과를 낳았다"며 이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더민주는 나아가 박 대통령을 정조준하며 "박 대통령이 북한의 붕괴 가능성을 언급하며 안보위기를 조장하고 나섰다.

자신들에게 불리한 상황이 벌어질 때마다 '북한위기' '도발우려' '국민단합'의 삼단논법에 국민은 불안하고 경제는 어려움에 빠진다"며 "대통령까지 나서 코리아 리스크를 조장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당내 초선의원들은 우 수석 해임 촉구와 세월호 특위 연장을 위해 이달 25일을 '더불어민주당 초선 행동의 날'로 정하고 그 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세월호 농성장에서 단식하기로 했다고 기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하지만 당내 중립 온건파로 분류되는 초선의원들이 "초선의원 전체가 동의한 것이 아니다"라며 반발, 24일 오전 긴급 간담회를 열어 재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초선의원들의 좌장 역할을 맡게 된 최운열 의원은 "우 수석 건의 경우 여당의 청와대 흔들기 프레임에 말려들 수 있고, 자칫 우리 의도와 달리 초선 강경파들이 당을 주도하는 불필요한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는 일부 지적이 있어 의견을 나눌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내용의 문자를 초선의원들에게 보냈다.

하지만 장외투쟁까지 거론되는 이 같은 초강경 대응으로 인해 추경 무산 등의 책임을 고스란히 덮어쓸 수 있는 데다 전당대회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내 노선 투쟁으로까지 번질지 우려하는 기류도 없지 않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