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장사정포 갱도 파괴 가능…기존 KGGB도 미 군용 GPS로 교체

북한의 방사포를 포함한 장사정포를 파괴하는 우리 군의 정밀유도무기인 한국형 GPS(인공위성위치정보) 유도폭탄(KGGB)이 미국의 군용 GPS를 장착하게 됐다.

이에 따라 KGGB는 유사시 북한의 전파 교란을 뚫고 장사정포를 정밀 타격하는 능력을 갖췄다.

군 관계자는 14일 "미국 정부가 최근 KGGB에 장착할 군용 GPS의 판매를 승인했다"며 "다음달부터 미 군용 GPS를 장착한 KGGB를 실전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ADD)와 LIG넥스원이 개발하고 우리 공군이 2013년부터 운용 중인 KGGB는 최대 사거리가 100여㎞인 유도무기로, 북한이 갱도에 숨겨둔 장사정포를 파괴할 수 있다.

활강비행체 형태로 만들어진 KGGB는 비행 중 GPS의 유도로 방향을 바꿀 수 있어 북쪽으로 나 있는 장사정포 갱도 입구를 파고들 수 있기 때문이다.

공군은 KF-5와 F-5E/F 전투기에 KGGB를 탑재해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KGGB는 미 군용 GPS를 장착하지 못하고 상업용 GPS를 달아 북한의 전파 교란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와 KGGB에 장착할 군용 GPS 판매 승인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특히, 올해 봄 북한이 남쪽을 향해 전례없이 높은 강도로 GPS 전파 교란을 시도한 것을 계기로 미 군용 GPS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다시 한번 거론됐다.

이번에 미국 정부의 판매 승인으로 KGGB에 미 군용 GPS를 장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우리 군은 기존 KGGB의 GPS도 상업용에서 미 군용으로 점진적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미국 정부는 KGGB와 함께 우리 군의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인 '타우러스'에 장착할 군용 GPS의 판매도 승인했다.

타우러스는 사거리 500㎞ 이상의 장거리 순항미사일로, 대전 상공의 F-15K 전투기에서 발사돼도 평양에 있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청사를 정밀 타격할 수 있는 위력적인 무기다.

독일산 무기인 타우러스는 2∼3개월 안으로 한국에 도착해 실전배치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