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당국자 "남북관계 위기 본질은 北 핵·미사일"

통일부는 9일 북한이 최근 각종 매체를 동원해 통일부를 '통일의 장애물'이라고 비난하는 것에 대해 "남북관계 위기의 본질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이라며 "본말이 전도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 남북 간에 긴장이 조성되고 위기가 지속하는 것은 핵 개발과 장거리, 중거리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이 끊이지 않고 있고, (북한이) 연일 도발을 위협하고 예고하는 상황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통일부는 그런 상황을 지적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이런 도발과 도발 위협을 중단하고 하루빨리 그들의 민생에 집중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비핵화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행동으로 표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통일부 비난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북핵과 도발 위협이 위기의 근원인데 통일부가 반통일 정책을 펴고 있어 남북관계 진전되지 않고 있다고 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주장이고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 매체의 통일부 비난 내용을) 읽어보니 우리 사회 일각의 지혜롭지 못한 표현과 논리를 인용해 통일부를 없애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북정책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북한이 남남갈등을 유발하는 데 이용되기 때문에 우리 사회 일각의 주장도 이를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최근 각종 매체를 동원해 통일부를 비난하며 남북관계 악화의 책임을 한국 정부에 돌리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논평에서 "괴뢰통일부 패거리들이 대화와 협력을 반대하면서 오히려 우리에 대한 '제재와 압박'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민족의 화해와 단합, 북남관계 개선의 시대적 흐름을 가로막고 '체제통일' 야망을 실현하려는 반민족적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남 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도 '하루빨리 없어져야 할 괴뢰통일부'와 '연북통일기운을 말살하려는 반통일집단'이라는 글을 잇달아 게재하며 통일부가 남북관계를 '파국'으로 몰아넣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외무성 대표단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처음으로 대북제재 이행보고서를 제출한 앙골라를 방문한 것에 대해서는 "(방문) 시기를 정할 때는 우리의 (아프리카) 외교 활동을 고려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민간 차원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한 태도와 연관돼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