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찬반 입장은 현지서 안 밝히고 개별행동 자제키로
한·중 공조 강화-반한감정 中언론보도 자제 요청키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6명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 8∼10일 중국 방문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키로 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며 사실상 만류하고, 청와대가 직접 나서 방중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방중을 강행키로 함에 따라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원들은 민감한 사안임을 감안, 방중기간 사드 찬반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기로 하는 등 언행에 신중을 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사드대책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을 비롯, 박정 신동근 소병훈 김병욱 손혜원 의원 등 6명은 7일 오후 6시30분부터 2시간 가량 서대문구의 한 음식점에서 만찬을 겸한 회동을 하고 청와대 입장표명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 끝에 당초 계획대로 중국을 방문키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고 기동민 원내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김 의원 등은 "중국방문은 이미 확정된 의원외교의 일환으로, 여타의 국내정치적 이유로 취소할 수 없는 국제외교적 약속"이라며 "그 누구보다 절실하게 국익을 생각하며 당당하고 신중하게 의원외교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방중을 통해 한중 외교가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한다"며 "박근혜정부 역시 대중국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석자들은 청와대가 공개적으로 방중 재검토를 촉구한데 대해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였으나, 방중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하는데 대해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찬성했다고 김 의원이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김 의원은 "지금 와서 우리가 안 갈 경우 정말로 한중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참석자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었다.

이번 방문의 진정성이 훼손된 건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이를 이용하려는 세력에 대해 조심하자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또다른 의원도 "우리가 안가면 중국측에서 더 큰 트집을 잡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에서 사드에 대한 찬반 입장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전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가는데 따른 정부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준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對) 언론 브리핑은 중국 언론은 중국어가 능통한 박정 의원이 전담하고 한국 언론은 김영호 의원이 맡기로 하는 방식으로 창구를 각각 단일화, 역할분담을 하는 한편으로 일체의 개별행동은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베이징대 교수들과의 좌담회, 교민간담회, 베이징 주재 한국언론 특파원 오찬 등의 세부일정은 축소 없이 진행키로 했다.

대신 더민주 의원들은 이번 방문 기간 ▲한중간 정치·경제 등 우호관계가 깨져선 안되고 ▲중국이 한국과의 북핵문제 공조를 강화해야 하며 ▲반한감정을 부추기는 최근 중국 언론 보도는 자제돼야 한다는 '3대 원칙'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회동 후 우상호 원내대표에게 이러한 결론을 보고했으며, 우 원내대표는 "국익을 생각해 신중하게 잘 다녀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에는 박용진 비서실장을 통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날 청와대의 입장 발표 후 김영호 의원과의 통화에서 "가서 얻어올 게 없다.

꼭 가야 되겠느냐"며 방중을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