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주자들 "상반기 안으로 후보 확정" 한목소리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본선에 오른 당권주자들이 한목소리로 대선후보 조기선출을 공약했다.

이에 따라 더민주의 차기 대선 후보 확정은 내년 상반기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전 대표가 9월16일 경선에서 후보로 결정됐던 것에 비해 3개월 이상 당겨지는 것이다.

그만큼 야권내 차기 대권경쟁도 조기에 점화될 전망이다.

7일 더민주에 따르면 김상곤 추미애(기호순) 후보는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내 권리당원 모임인 '정권교체를 준비하는 당원모임'(정준모) 주최로 열린 당 대표 후보 합동토론회에서 전대 시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김 후보는 "집권시의 구체적 국정운영 계획과 액션플랜을 만들어 그것을 최종적으로 결정된 대선후보 공약으로 종합화한 뒤 대선에서 승리하자마자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선 이전 6개월 전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확실한 후보를 탄생시킨 뒤 당조직을 총동원해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당 국가전략위 설치를 통한 집권플랜 및 실행 프로세스 구축→대선 6개월 이전 대선 후보 선출→예비내각 구성 및 국가운영 계획에 대한 국민과의 공유·소통' 등 3단계로 이어지는 당 중심 집권전략에 따른 것이다.

추 후보는 "2012년 대선의 경우 경선을 굉장히 천천히 하고 늦게 마쳤는데, 불복사태가 나니 당이 하나가 돼 유기적으로 못 움직였다"면서 "대선 경선을 좀더 일찍 치러서 불복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경선관리업무의 중앙선관위 위탁 및 당 '대선불복방지심의위' 설치를 약속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가 하늘이 두쪽나도 앞장서서 대선후보를 지킬 뿐 아니라, 경선에서 잡음없이 경선 참여자 모두가 승자가 되도록 하겠다"며 "늦게 불복하면 어수선해지는 만큼, 내년 상반기 이전에 이 모든 일정을 마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걸 후보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대선 때에는 후보가 늦게 정해진 뒤 정신없이 시간만 보낸 측면이 없지 않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후보가 됐던 2002년 대선 때처럼 경선이 감동의 드라마가 되는 한편으로, 이번에는 정말 '준비된 후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를 위해서는 내년 4∼5월 정도에는 우리 당의 대선후보가 확정돼야 한다"며 "경선 등 후보 선정작업에 8주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 3월 전후로 관련 절차를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구체적 시간표를 제시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지난 5월4일 당선 직후 "2012년 대선 때 9월에 후보를 선출하다 보니 우리 후보 공약과 어떤 정부를 만든 것인가에 대한 비전 제시가 안 먹혔고 준비가 안됐다"며 "누구의 유불리를 떠나 내년 상반기에 대선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확신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민주의 당헌당규는 대선 후보 선출 시기에 대해 '대선전 180일 하도록 해야 한다'면서도 사유가 있으면 당무위 의결로 재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체적 대선 경선 시기는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 현재 광역단체장을 맡고 있는 잠룡들에게는 특히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야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직을 유지한 채 대선 경선 레이스에 뛰어들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직을 던질 경우 선거일 30일 이전 사유가 확정되면 4월 보궐선거를 하도록 한 공직선거법에 따라 내년 3월5일(보궐선거 한달전) 이전에 그만두면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이에 대해 박 시장측은 "현재로선 직 유지 여부에 대해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고, 안 지사측도 "지금 경선 참여 여부도 최종 확정되지 않았는데 직 유지 여부 문제를 언급할 계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