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과 무관한 요구들 쏟아내"…野에 정국주도권 빼앗길까 우려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세 야당의 원내대표가 3일 회동을 갖고 정국 현안에 대한 공동대응을 모색한데 대해 "협치를 포기한 구태"라고 강력 반발했다.

당장 시급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는 응하지 않은 채 전혀 무관한 사안들을 연계시키며 정부·여당의 '양보'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소야대 구도를 이용해 국회 운영을 수적 우위로 밀어붙이려는 일방통행 시도라는게 새누리당의 지적이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당과 이야기해 실마리를 풀 생각은 하지 않은 채 야 3당이 공조하면서 자기들 주장만 갖고 압박한다"며 "협치를 외치던 야당이 본색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특히 추경 필요성을 먼저 꺼내 든 야당이 막상 추경안이 제출되자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 책정,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특별위원회 구성, 법인세율 인상, 검찰 개혁,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등 여당이 수용하기 곤란한 요구사항을 쏟아내고 있다며 "구태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세월호 특조위의 활동기간 연장은 법 위반이고 이를 받아들이라는 요구는 정부·여당에 불법을 강요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김 수석부대표는 반박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가 법을 어겨가면서 할 수는 없지 않으냐. 법률상 활동 기간이 일몰(日沒)된 세월호 특조위를 어떻게 살리느냐"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산하 세월호 소위원회에 전문가와 유족 대표를 참여시켜 조사를 계속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새누리당이 야권의 정책 공조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20대 국회의 첫 정기국회를 앞둔 시점에서 야당에 이슈를 빼앗기고 끌려다녀선 안 된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장 추경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부실기업 구조조정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당대회 이후 당의 지도체제가 완비되면 경제·사회·안보 분야의 이슈를 치고 나갈 방침이다.

원내 관계자는 "추경 심사가 늦어져 오는 12일 본회의 처리는 어렵게 됐지만, 추석 전 자금이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누리과정은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어 안정적인 예산 확보 방안을 강구하는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