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발전특별위원회는 26일 국회의원 특권문제와 선거제도, 국회 운영제도를 손질하기 위한 3개 소위를 구성키로 했다.

정치발전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어 위원장과 여야 3당 간사를 임명하는 안건을 통과시킨 뒤, 비공개로 간사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이 위원장직을, 배덕광(새누리당)·유승희(더불어민주당)·황주홍(국민의당) 의원이 각 당의 간사를 맡기로 했다.

또 정치발전특위는 앞으로 1∼3소위에서 각각 ▲국회의원 권한 개혁 ▲선거제도 개혁 ▲국회 운영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며, 각 소위의 위원장은 여야 3당 간사가 한 자리씩 맡기로 했다.

이날 결정된 소위 구성안은 내달 8일 전체회의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 여야 간사들은 짤막한 인사말을 통해 각 당이 추구하는 정치개혁 방향을 밝혔다.

배 의원은 "국민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치개혁과 사회개혁을 하라고 한다"면서 국회의원의 권한 조정에 정치개혁에 방점이 있음을 강조했다.

반면 유 의원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의 핵심은 우리 입법부가 국민의 주권을 바로 세우고 입법권한을 바로 세우는 것"이라며 "삼권분립 정신에 따라 입법부의 권한이 행정부의 시행령에 의해 훼손되거나 사법부에 의해 위축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 시행령에 대한 국회의 수정·변경권한을 강화한 국회법 개정안과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활성화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간접적으로 비판한 걸로 해석된다.

황 의원은 "19대 국회에서도 정치개혁특위가 세 번이나 운영됐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를 내놓았는지 모르겠다"면서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 자잘한 것 몇 개라도 목표를 세워 성과를 일궈내는 특위가 되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