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 실정 추궁당할까 추경 피하다 뒤늦게 작업…제대로 따질 것"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 의장은 8일 "빨라야 7월 말에 추경 예산안이 국회로 온다고 하는데, 그러면 일주일 만에 예산안을 두들겨서 가결하란 말인가"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전날 열린 당·정·청 고위급 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이달 말까지 국회에서 처리돼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 것을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 당·정·청 회의 브리핑 자료를 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며 "앞으로 협치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참으로 걱정스러운 대목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이어 "국민의당이 서민의 어려운 일자리를 위해 추경하자고 주장할 때 정부는 부정적 입장을 취하면서 추경 편성을 위한 실무작업조차 해오지 않다가 이제 뒤늦게 작업하고 있다"며 "애초 정부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서 그간 경제 실정과 잘못된 구조조정을 추궁당할까 봐 추경안을 안 짜겠다고 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정말 황당한 궤변을 그만 늘어놓고 지금이라도 어려운 민생현장을 뛰어다니면서 어디에 예산 제대로 써야 할지 제대로 살피면서 예산을 잘 짜서 국회에 제출하기 바란다"며 "추경이 정말 국민에게 필요한 예산으로 짰는지 제대로 따지고 정부의 경제 실정과 지연된 구조조정에 따른 국민부담 가중에 대해서도 제대로 따질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또 파견 허용 범위를 늘리는 내용의 노동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일자리를 늘릴 수도, 일자리를 좋게 만들 수도 없는 법"이라며 "국민의당은 협치를 위해 노력하겠지만, 잘못된 정부·여당의 인식과는 싸우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새누리당 의원 전원과 오찬을 갖는 것에 대해선 "대통령과 여당의 관계가 민주적인 쌍방향 소통 관계로 개선되는 계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그렇지 않다면 누가 누구와 악수했는지 안 했는지 이런 문제는 아무 의미도 갖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