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 3·8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해 복지허브화 정책 점검
"콩 한 쪽도 나누는 우리 선조 DNA 살아날 것"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가 복지 허브가 되면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면목 3·8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읍면동 복지 허브화 정책을 직접 점검한 뒤 "면목 3·8동의 민관협력과 통합 사례관리, 그리고 복지 허브화를 통한 모범사례가 전국에 퍼질 수 있도록 해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일선 센터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찾아가는 통합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완성하는 개념이다.

박 대통령은 먼저 행정복지센터 5층 회의실에서 진행되는 민관 통합 사례회의에 참여했다.

통합사례회의는 지역 내 위기가정의 시급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공·민간자원을 활용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도출해내는 기구로 이날 회의에서는 부친이 사업에 실패한 장애아동 가정 문제가 다뤄졌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이 가정에 입체적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없는 게 없습니다"라고 말하면서 "몰라서 이런 좋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그런 어려운 이웃이 없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의 복지전달 체계에서 읍면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왔다"면서 "그동안 많은 복지사업이 읍면동을 통해 전달되다 보니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이른바 복지 깔때기 현상으로 읍면동 복지 공무원이 제대로 복지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깔때기 현상은 중앙정부 복지정책의 전달 과정에서 병목이 생겨 혜택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이었던 2008년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지적했던 내용이다.

박 대통령은 "현장에 와서 들으니 복지 허브화를 하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말로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구현하고 국민 체감도로 높아지겠다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면서 "무엇보다 현장공무원이 사각지대가 없는지,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주민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살펴야 하지만 공무원의 힘만으로는 안 되며 지역 내 민관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읍면동 복지 허브화가 전국 방방곡곡으로 퍼져서 소외되고 애타는 주민이 한 사람도 없도록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현장방문을 위한 차량 지원 문제가 제기되자 관계 부처에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회의에 배석한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는 한 참석자의 요구에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과 정보교류가 필요하다"면서 "2~3일 내 작업 발주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년 중에 복지직 공무원 1천600여명, 내년에 1천620명 해서 3천220여명을 증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민관 통합 사례회의 참석 후 센터 1층 사회복지 창구로 이동, 중고 PC 무상지원사업, 영구임대 아파트신청 등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과 대화했다.

박 대통령은 "옛날에는 콩 한 쪽도 나눈다는 말이 있었다"면서 "이런 제도가 생겨 그런 선조들의 좋은 DNA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심성이 퍼져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