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 풀가동·보고대회 준비 "국민 속으로"…특권논란 불식 안간힘

잇따른 특권남용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더불어민주당은 6일 '민생정당 2단계' 활동을 선언하며 국면 전환에 집중했다.

잠시 활동을 멈췄던 당내 민생 태스크포스(TF)를 풀가동하는 것은 물론, 이후 국민 속으로 들어가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히며 민생우선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여기에는 소속 의원들이 연이어 구설에 휩싸이며 당의 이미지도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더 끌려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20대 국회 초반 주도권을 완전히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당내 4개 민생 TF로부터 중간활동 보고를 받았다.

우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상임위와 대정부질의가 진행되면서 민생 TF 활동도 잠정 중단했지만, 이제 6월 국회도 마무리되고 있으니 '민생정당 2단계'로 전환하고 활동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각 팀에서 내부논의를 했다면 2단계부터는 국민 속으로 들어갈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과제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추가 과제를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2단계 활동 후에는 정책을 입법하는 3단계로 넘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국민의 불안과 고통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국민들과 소통하며 목소리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민생TF 활동을 바탕으로 정기국회 전에 국민보고대회를 열거나 정책 캠페인을 벌이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F별 활동 보고도 이어졌다.

청년일자리 TF를 맡은 이상민 단장은 "각종 청년고용촉진법, 창원지원법안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 청년층과 계속 만나고, 문화예술계 학생들의 열악한 환경을 지원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주거 TF 김상희 단장은 "현재 강남지역 재건축·재개발로 강남발 부동산 폭풍이 현실화되고 있다.

집값이 올라가고 전월세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며 "주택임대차 보호법 등으로 주거안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TF에서 정책 성과를 꼭 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민주거 TF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LH공사와 SH공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청년주거안정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가계부채 TF 강병원 간사는 "금융위원회 등에서 보고를 받으며 서민을 위한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이 허술하다는 점을 느꼈다.

현장방문과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사교육비 TF 오영훈 간사는 "채용 서류에 출신학교를 기재하지 않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면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밖에도 다양한 공교육 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교육비 TF는 이날 국회 도서관에서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을 위한 새로운 길' 좌담회를 열고 김상봉 전남대 철학과 교수의 특강을 진행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