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존재감 약했으나 '의원특권 폐기 혁신안'으로 반전
"쇄신안 계속 내놓을 것"…'정치혁신 제2탄' 준비
전대룰 개정 착수…내홍재연 조짐 속 조정력 시험대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취임 한 달을 맞았다.

취임 초기 존재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이어 '탈당파 복당 내홍'으로 거취 고민까지 하는 등 험로를 걸었으나 이후 과감한 국회개혁 방안을 내놓으면서 일단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는 평가다.

그러나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출범으로 당이 본격적인 '전대 모드'로 전환한 가운데 김 위원장이 당의 고질병인 계파 갈등 속에서 '명예제대'를 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여전히 많다는 지적이다.

김 위원장의 혁신비대위는 출범부터 우여곡절이 많았다.

애초 김용태 의원의 혁신위원장 내정, 김세연·이혜훈 의원 등의 비대위원 명단 포함 등에 대한 친박(친박근혜)계의 조직적 반발에 따라 뒤늦게 출범한 혁신비대위는 계파간 힘겨루기의 틈바구니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대표적인 장면이 지난 16일 유승민 의원을 포함한 탈당파의 일괄복당 승인 후 벌어진 사태다.

비박(비박근혜)계의 주도 속에 혁신비대위에서 표결이 이뤄지자 이에 반대한 김 위원장은 칩거하며 당무 거부로 대응했다.

정 원내대표가 자택 인근까지 찾아가 90도로 머리를 숙이며 사과해 당무에 복귀했지만 복귀 조건으로 걸었던 비박(비박근혜)계 권성동 사무총장의 사퇴를 둘러싸고 또다시 갈등이 불거졌다.

권 사무총장의 사퇴를 거부하며 '버티기'에 들어간 뒤 일주일만에 스스로 물러나긴 했지만 이번에는 "탈당파 복당 승인으로 사실상 혁신비대위의 역할은 끝났다"는 회의적 반응이 나왔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사실상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와 8촌 이내 친인척의 보좌진 채용 금지 등 강도높은 정치혁신 방안을 내놓으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국민의당이 김수민 의원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서영교 의원의 이른바 '보좌진 가족채용' 논란으로 동시에 휘청거릴 때 이를 놓치지 않고 선제적 쇄신책을 내놓은 것이다.

혁신비대위의 조치로 단숨에 정국 주도권이 새누리당으로 쏠리는 듯한 분위기가 형성됐다.

이를 두고 한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사와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낸 데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장까지 역임한 김 위원장이 겉으로는 부드러워 보이지만 전형적인 외유내강형 인물"이라면서 "앞으로도 쇄신책을 잇따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혁신비대위는 계파 갈등의 최대 원인이 됐던 공천제도 개선을 비롯한 '정치혁신 2탄'을 준비 중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제도 개선을 새누리당에만 적용할 게 아니라 야당과 협상을 통해 공직선거법 등의 개정까지 끌어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전당대회 선거 방식의 결정이다.

일단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방식으로 바꾼다는 입장은 확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전대 사상 처음으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해 내년 대선 경선에도 적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분리 선출과 모바일 투표 등은 계파뿐 아니라 주자간에도 이해가 엇갈리는 만큼 오는 6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도 공방이 예상돼 김 위원장의 조정력이 또다시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