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이행 착실히 진행할 것"…반발확산으로 이행환경 험난

외교부는 9일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이에 따른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 추진에 맞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이 '위안부 정의와 기억재단'을 출범시킨 데 대해 "정부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언급을 피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위안부 정의와 기억재단' 출범에 대한 질문에 "관련 단체들의 자체적인 활동에 대해 정부가 공식적 코멘트를 하거나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다만 "한일 정부간 합의의 이행을 착실히 진행해 저희가 목표로 했던 것(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을 조기에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피해자 지원단체를 중심으로 한일 간 위안부 합의 반대에 더해 자체적으로 재단까지 출범시킴에 따라 정부 주도로 진행 중인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작업은 더 험난한 환경에 처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설립의 전 단계로 재단설립준비위원회가 지난달 31일 공식 발족했으며 준비위는 가급적 상반기 내에 재단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조 대변인은 준비위원인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최근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재단설립 시기와 관련해 "7월 말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을까"라며 내달 공식 출범을 시사한 데 대해서는 "정부는 가능한 조기에 재단을 설립한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라면서 "준비위 측에서 피해자 의견 청취, 자체 회의 등을 봐가며 결정해 나갈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