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송인배, 지역위원장 사퇴…"당권·대권 겨냥 꼼수 안돼"
대권경쟁 조기점화 맞물려 전대 앞두고 계파 충돌 번질 수도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지역 조직을 정비하며 기존 위원장 교체에 나서자 일부 지역위원장들이 "솎아내기"라고 항의, 사퇴하는 등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번 지역조직 개편이 이후 전당대회에서의 당권경쟁은 물론 내년 대선후보 경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당 안팎에서는 최근 잠잠했던 계파 간 힘싸움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더민주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는 최근 활동을 본격 시작하면서 "낙선 지역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며 대대적인 지역위원장 물갈이를 예고했다.

김 대표도 "너무 오래 직을 갖고 계신 분들은 솎아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운영해 달라"며 힘을 실었다.

이에 당내에서는 최대계파인 '친노(친노무현)' 진영을 물갈이 대상으로 겨냥했다거나 텃밭 호남에서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예고했다는 관측 등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31일 친노인사로 분류되는 송인배 경남 양산갑 지역위원장이 조강특위의 이런 방침에 반발, 지역위원장직에서 사퇴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 성공여부를 지역위원장 선정 기준으로 삼겠다는 조강특위의 일성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송 위원장은 "당권이나 대권을 겨냥한 꼼수가 작동하거나 사심이 발동한다면, 그것은 대선 패배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만들어 준 선거 민심을 받드는 것이 아니라 승리에 취해 이익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면 당원과 국민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송 위원장이 친노 인사라는 점을 들어 김 대표의 '물갈이' 시도에 친노진영의 반발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았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지역 조직을 누가 장악하느냐는 이번 전당대회뿐 아니라 대선 경선 과정에서도 결정타로 작용할 수 있다"며 "당내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가뜩이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한 이후 대권주자들의 마음이 급해진 상황"이라며 "조강특위의 물갈이론을 둘러싸고 잠잠했던 계파갈등이 다시 불거질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친노진영으로 분류되는 한 인사는 "송 위원장은 오랜 기간 지역위원장을 역임한 입장으로서 이번 방침의 불합리함을 지적한 것"이라며 "친노진영이 반발한다는 등 계파적 관점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당내에서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그동안 대선후보 경쟁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던 당권레이스도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조강특위의 지역정비 작업을 두고 각 진영간 의견 충돌이 계속되면서 자연스럽게 당권경쟁에도 불이 붙으리라는 관측이다.

당장 당내 일부에서는 호남지역 민심 회복을 위해 친노진영 인사들을 지역위원장 인선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이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지역위원장 인선은 응모자의 능력과 지지도에 따라 객관적으로 해야 한다.

어느 계파는 되고 어디는 안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당의 대권주자들이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호남의 지지율이 그런 것(계파문제)과는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의 복귀에 대해서는 "(복귀한다면) 특별히 나쁠 건 없다"면서도 "오지 않더라도 그분들(다른 대권주자들)이 잘 해주면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