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성난 민심에 최소한 답도 못돼…국정 변화 기대 어려워"
국민의당 "이원종 정치력 의문, 안종범 회전문, 강석훈 낙선배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5일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대해 민심을 반영하지 못한 데다 적임이 아닌 인선이라고 일제히 비판했다.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총선 민의와 거리가 있는 인사"라며 "교체 폭과 인사 내용이 총선에서 드러난 성난 민심에 최소한의 답도 되지 못한다는 평가를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안종범 경제수석을 정책조정수석으로 자리 이동만 시켰다"며 "경제정책 등 국정 기조에 대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 또한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총선 민의를 무겁게 받아들여 청와대와 내각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의 실질적 변화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경제위기 극복과 소통·협치를 위한 근본적 조직 개편을 촉구했다.

이원종 신임 비서실장에 대해선 "여소야대 정국을 풀어나갈 정치력을 가졌는지 의문으로, 대통령께 민심을 가감없이 직언할 것을기대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안종범 신임 정책조정수석에 대해선 "현재 경제위기 상황에 책임이 있는 분을 자리 이동만 시키는 것은 회전문, 수첩인사의 반복", 강석훈 신임 경제수석을 두고 "낙선 인사에 대한 배려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김동현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