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경제부시장으로 교체…경제 업무 덜고 정무 기능 강화

인천시 경제부시장 직제가 도입 1년 6개월 만에 사실상 폐지된다.

인천시는 정무 기능 강화를 위해 7월부터 경제부시장 명칭을 정무경제부시장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시는 18일까지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6월 중 시의회 의결 절차를 거쳐 경제부시장 직제를 변경할 계획이다.

직제 변경에 따라 정무경제부시장의 담당 업무는 경제보다는 정무 쪽에 무게중심이 쏠리게 된다.

현재는 투자유치단·재정기획관·경제산업국·건설교통국·해양항공국 등 5개 국을 담당하지만, 조례 개정 후에는 투자유치전략본부(투자유치단의 새 이름)와 경제산업국만 담당하고 나머지는 행정부시장 업무로 이관된다.

대신 시의회와 지역 사회와의 소통업무 등 정무 기능은 강화된다.

결국 유정복 시장의 공약으로 도입된 경제부시장 직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사실상 과거 정무부시장 직제 체제로 되돌아가게 됐다.

유 시장은 2014년 7월 취임 당시 인천시 총 부채가 13조원에 이르는 상황을 고려, 부채 감축과 투자 유치를 전담할 경제부시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시 조직개편을 거쳐 이듬해 1월 경제부시장 직제가 시행됐다.

그러나 배국환 전 기획재정부 차관, 홍순만 현 코레일 사장 등 전 경제부시장들이 이렇다 할 성과 없이 임기를 1년도 채우지 못하고 인천시를 떠나자 경제부시장 직제에 대한 회의론이 커졌다.

어렵게 영입한 인물들이 지역에 천착하지 못하고 떠나는 상황이 되풀이되자 시 안팎에서는 지역 현안과 정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을 부시장으로 발탁해야 한다는 여론이 생겨났다.

이런 가운데 인천에서 40년 가까이 공직 생활을 한 조동암 시장 비서실장이 초대 정무경제부시장에 내정됐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작년 말 2급 이사관으로 퇴직한 그가 4급 비서실장에 이어 이번에는 1급 부시장으로 기용되자 '회전문 인사', '롤러코스터 인사'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inyon@yna.co.kr